본문 바로가기
요리

초간단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 감칠맛 폭발! 집에서도 쉽게 간장게장 담그는 법

by 안동부자 2024. 9. 7.
반응형

 

간장게장은 한국 음식 중에서도 그 깊은 맛과 풍미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반찬입니다. 집에서 간장게장을 담그는 방법은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생각되기 쉽지만, 몇 가지 중요한 팁만 알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간단하면서도 감칠맛을 살릴 수 있는 간장게장 황금레시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맛있게 담근 간장게장은 반찬으로도 좋고, 손님 상차림에도 딱 맞는 음식입니다.

 

 

1.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재료 준비

 

 

 

간장게장을 맛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신선한 재료가 필수입니다.


꽃게: 3~4마리 (중간 크기 기준). 신선하고 살이 꽉 찬 가을철 꽃게가 좋습니다.

 

 

간장 베이스 재료(간장게장 간장 비율= 간장: 물은 1:1.3)

 

  간장: 3컵 (종이컵 기준)
  물: 4컵
  설탕: 1컵 (취향에 따라 3/4컵으로 조절 가능)
  맛술: 1/2컵
  다시마: 10x10cm 크기 1장
  멸치: 5~6마리 (육수를 내기 위한 멸치)

 


양념 재료:

  마늘: 10쪽 (얇게 슬라이스)
  생강: 1큰술 (다진 것 또는 얇게 슬라이스)
  고추: 3개 (청양고추나 홍고추 사용 가능, 썰어서 준비)
  대파: 1대 (3~4cm 길이로 썰기)
  청양고추: 2~3개 (썰어서 준비)
  후추: 1작은술


부재료 (선택사항):

  통깨: 1큰술
  참기름: 1큰술 (간장게장 완성 후 먹을 때 넣어도 좋습니다)

 

이 양으로 꽃게 3~4마리 기준의 간장게장을 담글 수 있으며, 재료 양을 조절하여 더 많은 양을 담글 때 참고하면 좋습니다.

 


2. 간장게장 담그는 법

 


1) 꽃게 손질법


먼저, 꽃게를 깨끗이 씻어줍니다. 솔을 이용해 꽃게의 껍질 사이사이와 다리 부분을 깨끗이 문질러 씻어 줍니다. 손질된 꽃게는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합니다.

2) 간장 베이스 만들기, 간장게장 간장 비율

 

간장게장 간장 비율은 간장의 짠맛을 적절히 조절하면서도 꽃게의 감칠맛을 살리기 위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간장과 물의 비율은 1:1.3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비율은 꽃게가 너무 짜지 않으면서도 충분히 간이 배는 맛을 내게 합니다.


냄비에 물, 간장, 설탕, 맛술을 넣고 끓입니다. 이때 다시마와 멸치를 함께 넣어 육수를 우려내면 감칠맛이 더욱 풍부해집니다. 간장이 끓기 시작하면 마늘, 생강, 고추 등을 넣고 5분 정도 더 끓인 후, 불을 끄고 식혀 줍니다.

3) 꽃게에 간장 붓기


준비된 꽃게를 그릇에 담고, 완전히 식힌 간장 베이스를 부어줍니다. 꽃게가 간장에 완전히 잠기도록 담아준 후, 냉장고에 넣어 하루 정도 숙성시킵니다. 간장 베이스는 숙성 중에 몇 번 더 끓여서 식힌 후 다시 꽃게에 부어주면 더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숙성 및 완성


하루에서 이틀 정도 숙성한 후, 간장게장을 맛볼 수 있습니다. 숙성이 길어질수록 꽃게에 간이 잘 배어들어 깊은 맛이 나며, 최대 일주일 정도 보관 가능하니 그때그때 꺼내 먹으면 됩니다.

 

 

3. 맛있게 먹는 팁

 


완성된 간장게장은 흰쌀밥 위에 얹어 먹으면 궁합이 딱입니다. 게딱지에 밥을 비벼서 먹거나, 간장 양념을 밥에 살짝 뿌려 먹으면 더욱 진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남은 간장 국물은 육수로 활용해 요리에 사용할 수 있으니 버리지 말고 다양하게 활용해 보시면 좋습니다. 간장게장 맛있게 만드는 법으로 만들었더니, 남편도 게딱지에 밥 비벼 먹으면서 다음에 또 만들어 달라고 합니다.

간장게장은 복잡해 보이지만, 몇 가지 요령만 익히면 집에서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음식입니다. 특히, 이번에 소개한 간장게장 황금레시피는 깊은 감칠맛과 신선한 꽃게의 맛을 살릴 수 있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직접 만든 간장게장으로 가족과 함께 특별한 식사를 즐겨보시면 좋겠습니다.

간장게장, 이제 집에서 도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